서적 소개‎ > ‎

해외서적

Learning Perl

게시자: 전종필, 2012. 8. 8. 오전 1:42   [ 2012. 8. 8. 오전 1:45에 업데이트됨 ]

Learning Perl
 저자 Tom Phoenix, Randal L. Schwartz
 출판 O'Reilly Media, July 2001
 가격 $27.99 (eBook)
 역서  거침없이 배우는 Perl
 Link Perl CD Bookshelf 중에서

처음 Perl을 배운 것은 인터넷에서였는데, 곧 머리속을 정리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.
당시에 국문으로 된 책이 없어서 이 책을 구했고, 정리가 될 뿐만 아니라 더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. 지금 우리에게는 훌륭한 번역서인 거침없이 배우는 Perl 책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.

'라마 책' 또는 'The Llama'라고 불리우는 이 책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Perl 기초를 닦는데 기여를 했다고 한다.
물론 이 책에 Perl의 모든 것이 나와 있지는 않다. 그러나 모든 기본은 나와 있다. 이 책을 읽고 부족함을 느끼는 경우는 아주 좁은 분야에 한정되지 않을까 싶다.
지금도 책장에는 이 책이 꽃혀있다.

Mastering Algorithms with Perl

게시자: 전종필, 2012. 8. 8. 오전 1:13   [ 2012. 8. 8. 오전 1:14에 업데이트됨 ]

Algorithms with perl
 저자  Jarkko Hietaniemi, John Macdonald, Jon Orwant
 출판  O'Reilly Media, 1999.8
 가격  $39.99
   


다양한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고, 이를 Perl로 구현해 보여준다. 
다음은 이 책의 목차이다. 대략 어떤 내용들이 나오는지 짐작하시라고 넣어 드린다.

Chapter 1 Introduction
Chapter 2 Basic Data Structures
Chapter 3 Advanced Data Structures
Chapter 4 Sorting
Chapter 5 Searching
Chapter 6 Sets
Chapter 7 Matrices
Chapter 8 Graphs
Chapter 9 Strings
Chapter 10 Geometric Algorithms
Chapter 11 Number Systems
Chapter 12 Number Theory
Chapter 13 Cryptography
Chapter 14 Probability
Chapter 15 Statistics
Chapter 16 Numerical Analysis

사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본 적은 없다.(시도한 적도 없다)
하지만, 간혹 필요할 때마다 조금 씩 찾아보면, O'reily 책들이 대개 그렇듯 정말 설명 한번 잘한다는 생각이 든다.
실제로 아마존에 보면 평점이 좋다.
Oracle이나 mysql의 Geometry함수를 쓰면서도 가끔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 궁금할 때가 있다.
이 책에도 그런 설명이 있어 읽어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.
Perl을 위한 책이라기보다는 알고리즘을 위한 책이며, 실용적 언어인 Perl을 증명용으로 택했다는 느낌이 든다.
서문중에, Perl을 사용하면 몇줄만으로도 다른 언어보다 더 빨리 복잡한 문제를 풀 수 있으며, 이런 용이함 때문에 알고리즘을 탐험하는 훌륭한 도구로 삼았다고 나와 있기도 하다.
또 딱딱한(tough) 알고리즘을 다루는데 있어 Perl의 유연성이 알고리즘 자체에 집중하게 한다는 내용도 보인다.
알고리즘을 표현하는 pseudo code들을 보신 분들이라면 그 것을 실용적인 코드로 바꾸는 것이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알 것이다.
이 책의 예제는 상당히 구체적이어서 코드를 실무에 옮기기 위해 그렇게 어렵지 않으리라는 생각이 든다.
책 전체를 읽지도 않고 소개해서 조금 미안한 생각이 드는데...
혹 이 책을 읽으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이라도 달아 주시길...

Programming Perl (4th Ed)

게시자: 전종필, 2012. 8. 7. 오전 8:04   [ 2012. 8. 8. 오전 12:59에 업데이트됨 ]

Programming Perl
 저자  Larry Wall, Tom Christiansen, Jon Orwant
 출판  O'Reily Media, 2000.7
 가격  $54.99
 Link  Perl CD Bookshelf 중에서

바로 그 전설의 낙타책이다.

지금도 책장에는 이 책의 2nd Edition이 너덜너덜해지고, 테이프로 때워진 상태로 꽃혀있다.
Perl이라는 놀라운 도구를 만나고, 다시 이 책을 만난것은 행운이었다.
원서였음에도 어렵지 않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잘 쓴 책이었다. 보고 또 보고. 2000년도에 책을 내기 전에 다시 이 책을 또 뒤져 보았다. Learning Perl, Advanced Programming with Perl과 같은 일련의 서적 중 중급개발자에게 가장 적절한 책이라고 생각된다.

이 책은 단순히 Perl에 관한 책이라기 보다는, 저자들의 면면에서 기대할 수 있듯이, 프로그래밍 언어와 그 문화에 대한 독특한 시각의 소개서이다. Larry Wall은 Perl의 창시자로서 Perl의 진화와 방향에 대한 독특한 시각을 제공한다. Tom  Christiansen은 Perl의 초창기부터의 권위자로서 Perl 내부의 복잡함을 끄집어 내어 보여준다.

이 놀라운 책을 꼭 읽지는 못하더라도, 여러분의 책장에 넣어두길 바란다. 예의상으로라도....


1-3 of 3